관계를 맺고 어떤 방식으로 지배 통제하였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자..(다음은 삼국사기와 삼국지 위지동이전의 사료를 토대로 연구한것이다 )
1 신라와 주변의 진한(소국)과의 관계
AD 2세기 중엽을 기점으로 진한지역은 사로국을 중심으로 하여 정치군사적으로 연맹체를 형성하고 사로국과 제소국은
신라지배층의 신분제는 율령이 반포되기 훨씬 이전에 이미 형성되기 시작하였다고 여겨진다. 골품제의 ‘두품(頭品)’은 ‘우두머리의 등급’이라는 뜻을 가졌으니, 읍락 사회의 지배자(頭)들에 대한 신분 편제로서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삼국지』동이전을 보면 3세기 무렵의 삼한 사회에서
제소국 통합과정
사로국이 백여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에 급성장할 수 있었던 데에는 여러 가지 배경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박․석․김성 족단(族團)의 연합에 의한 내부 역량의 증대였다. 그 외에 중요한 요인은 대백제관계의 변화라는 외적 요인이었다. 본디 소백산맥 이북에 자리자
대부분을 차지하는 오랜 기간으로, 그 사이에 인류는 세기의 제작 기술을 서서히 발달시켜 나갔다. 이 시대의 유적에서는 각종 석기 외에 식기를 만들 때 부수적으로 생기는 파편이나 파편을 뜯어낸 석핵 등이 같이 발견된다. 타제 석기에는 돌칼, 돌창, 돌망치 등이 있고, 경우에 따라 골각기
세기 이후 이 지역에서 삼국에 견줄만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성장하지 못하면서 가야사는 신라에 병합되었고 그 역사도 자연스럽게 신라의 역사일부로 흡수되어 그 모습이 후대에까지 제대로 이어지지 못하였던 것이다
그나마 단편적으로 전해지는 자료 역시 <삼국유사>에 전해지는 <가락국기>처
주몽신화와 남방계를 대표하는 혁거세 신화의 정치적인 의미를 밝힘으로써 고대 삼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건국신화가 가졌던 중요성을 다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신화를 눈앞에 재연 하는 것을 통해 국가 공동체의 결속을 다졌던 제의의 역할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서 론
고구려, 백제 신라 세 나라가 병립하던 7세기 중엽까지를 말하는 삼국시대에는 문자의 사용과 더불어 형식적 학교 교육이 시작되었다. 삼국 중 가장 먼저 발달한 고구려는 지리적 영향으로 학교 교육 또한 일찍부터 발달하였는데 372년에 설립된 태학이 그 시작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백제는 비
소국이었다는 점이다. 이 소국들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립 시기나 성립주체를 달리 하면서 각처에 산재하여 있었고 이들은 맹주세력을 중심으로 연맹체를 형성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소국들의 구조를 보면 기본적으로 몇 개의 읍락으로 구성되고 그 중심이되는 읍락이 國邑(국읍)으로서 정치